20130507
오늘은 화요일이지만 Canterbury에서 Apprentice Jockey School이 있어 그 수업을 참관하였다.
수업의 주제는 Participate in Protest, Inquiries and appeal이었다.
강사로 Deputy Chairman of Steward인 Greg Rudolph가 와서 강의를 진행하였다.
강의자료
강의중인 Greg Rudolph
기승기 훈련중인 수습기수
첫번째 Session인 protest, inquiry, appeal에 대한 수업내용은 Greg이 약 1시간 반동안 진행하였다.
대부분 protest에 대한 내용으로 protest가 규정에 어떻게 명시되어 있는지, 그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기수가 어떻게 경마일에 행동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2가지 protest에 대한 케이스를 비디오를 보며 설명해주었고 기수들이 각자 역할을 하며 모의훈련도 하였다.
나에게도 유익한 수업내용이었으며 우리나라와는 다른 protest 제도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도 기수, 조교사, 마주가 protest를 할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된다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았다. 현재 우리는 심판위원만 심의경주를 지정하고 그 결과를 경마팬들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지만 호주 및 다른 국가에서는 대부분 기수 및 조교사가 protest를 걸고 그에 대한 판단만 Stewarde들이 한다.
사실 그 결과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경마팬들은 물론이지만 기수, 조교사, 마주들이기 때문에 그들이 protest를 할 수 있는 권리는 충분히 있다.
이들을 경마일에 주체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끌어들여야 경마의 공정성이 제고되고 그 결과에 대한 비난도 어느정도 줄어들 수 있을 것 같다.
두번째 Session은 기승기 훈련으로 Racing Simulater로 각 기수들이 모의경주를 하였다.
이 기승기는 영국에서 제조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쓰고 있는 같은 모델이다.
컴퓨터로 모의경주를 할 수 있고 기승기에서 기수의 자세나 벨런스가 모니터로 보여져 이곳에서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었다.